정관보기 기부금내역
도시농업

페이지 정보

텃논을 만들어요
흙살림 조회수 735회 14-03-25 01:11

본문

텃논상자 만들기
토종벼로 텃논을 만들어요. 우와~ 재밌겠다!!!
농촌에서는 벼 묘종을 키워 모내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날씨가 점점 따뜻해지는 5월은 텃논 만들 계획을 실행해보면 좋을 때입니다. 땅이 없어도 화분이나 상자에 벼를 키울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쌀나무라고 하는 벼를 키우면서 밥상의 밥을 다르게 보게 될 거예요. 물이 차 있는 텃논 화분은 가습의 역할도 합니다. 수확한 볏짚은 청국장을 만들때 넣어주면 발효가 더욱 잘 됩니다.(6월 모내기, 10월 수확)
1. 물이 빠지지 않는 화분을 준비합니다. 일반적으로 고무나 프라스틱 양동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흙은 화분 위쪽에서 3cm 이하까지 채웁니다. 일반 논흙이나 밭흙을 사용해도 되지만, 양분이 필요하므로 흙살림의 "분갈이흙"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3. 흙표면 위로 물을 항상 차있게 합니다.
4. 모는 3-5포기 정도를 적당한 간격으로 심습니다.
5. 4~9월에는 건물 밖이나 화단에서 키우다 벼알이 여물 때 실내로 옮깁니다. 4월에는 아직 일교차가 있으므로, 해가 지면 실내로 옮겨주세요.
6. 영양분이 부족하여 안자라거나 벼잎이 누렇게 변하는 등 생육이 부진할 때는 추가로 영양분을 보충해 줍니다. 비료는 가정용 흙나라를 1-2숟가락을 표면에 줍니다. (흙나라는 봄, 여름 2번)
 
<이 자료는 비상업적인 용도를 위해 인용, 복제할수 있습니다. 다만, 출처(출처:흙살림 http://www.heuk.or.kr)를 반드시 밝혀 주시기 바라며 개작은 허용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