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보기 기부금내역
도시농업

페이지 정보

버섯이야기3-요리
흙살림 조회수 348회 17-09-14 14:58

본문

<버섯 이야기>3-요리

버섯은 이제 주위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이다. 생으로도 먹을 수 있는 것도 있고, 다양한 요리에 부재료로도 많이 쓰인다.

특히 팽이버섯은 값싸게 구입할 수 있을뿐더러 다양한 유리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 영양균형에 도움을 준다. 활성산소 제거 능력도 뛰어나 젊음을 유지하는데 좋은 식품이다. 된장찌개에 넣어 먹기에도 좋고, 간편하게 요리해 먹기에도 제격이다.

팽이버섯은 오래 끓여도 꼬들꼬들 씹히는 맛이 좋지만 열에 쉽게 숨이 죽기 때문에 조리시 마지막 끓을 때 넣어야 형태가 살아있어 맛이 좋다. 또한 마른 팬에 볶거나 건조시켜 두었다가 다양한 음식으로 조리할 수도 있다. 가루를 내어 쓰면 소화 기능 향상과 영양 보충식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참고로 버섯의 기능성 성분은 수용성이므로, 물에 씻는 것보다는 젖은 행주나 손으로 오염된 부분을 떼어내는게 좋다. 너무 센 불에 조리하는 것보다는 삶거나 볶을 때 마지막에 버섯을 넣는 것이 좋다. 수확 후 시간이 경과하면 기능성 성분이 감소하므로 생산지와 소비지가 가까운 국내산을 이용하면 더욱 좋지 않을까 싶다.

 

국내산 무농약 팽이버섯을 찾는다면

===> http://shop.heuksalim.com/goods/content.asp?guid=1770


??퓐??.jpg
 
  

팽이말이찜

 

(3인분)

▶ 주재료 : 표고버섯(3개), 팽이버섯(2봉), 깻잎(7장), 차돌박이(250g), 숙주(1 1/2줌)

▶ 밑간 :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참기름(1/2t)

▶ 양념장 : 고추장아찌(2개), 고추장아찌국물(2T), 고춧가루(1t), 설탕(1t), 참깨(1/4t)

 

1. 표고버섯은 위에 별 모양으로 가위집을 넣어 밑간한다.

2.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깻잎은 2등분한다.

3. 차돌박이 위에 깻잎과 팽이버섯(1/3줌)을 얹어 돌돌 만다.

4. 김이 오른 찜기에 숙주를 깔고 차돌박이말이와 표고버섯을 얹어 3분간 찐다.

5. 고추장아찌를 굵게 다진 후 양념장을 만들어 곁들인다.

 

??탠??풄?.jpg
 
 

팽이고추기름절임

 

(4인분)

▶ 주재료 : 팽이버섯(2봉), 양파(1/6개), 대파(10cm), 마늘(2쪽), 쪽파(1대)

▶ 고추기름소스 : 식용유(5T), 고춧가루(1.5T), 설탕(1/2t), 식초(2/3T), 간장(2 1/2T)

 

1.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른 뒤 3~4등분으로 가르고, 양파와 대파, 마늘은 다지고 쪽파는 송송 썬다.

2. 약한 불로 달군 팬에 다진 채소와 고춧가루, 식용유를 넣고 3분간 볶는다.

3. 볼에 옮겨 담아 한 김 식힌 뒤 나머지 고추기름소스 재료를 섞는다.

4. 끓는 물(4컵)에 팽이버섯을 5초간 데쳐 꺼낸다.

5. 팽이버섯에 고추기름 소스를 붓고 쪽파를 뿌려 마무리 한다.

 

쐯????.jpg
 
 

버섯김치잡채

 

(3인분)

▶ 주재료 : 목이버섯(1줌), 표고버섯(6개), 쪽파(2대), 김치(1/8포기), 당면(100g)

▶ 부재료 : 들기름(3T), 김칫국물(1/3컵), 간장(1/2T), 설탕(1/2T), 참깨(2t)

 

1. 목이버섯은 밑동에 딱딱한 부분을 떼어낸 뒤 먹기 좋게 찢고, 표고버섯은 납작 썬다.

2. 쪽파는 4cm 길이로 썰고, 김치는 길게 채 썬다.

3. 끓는 물(6컵)에 당면을 7분간 삶아 투명해지면 건져 물기를 뺀 뒤 넓게 펼쳐 한 김 식힌다.

4. 센 불로 달군 팬에 들기름(2T)을 두르고 버섯을 넣어 물기 없이 노릇하게 볶아 꺼낸다.

5. 같은 팬에 들기름(1T)을 다시 두르고 김치를 2분간 볶는다.

6. 김칫국물, 간장, 설탕, 당면을 넣고 조금 더 볶아 불을 끈다.

7. 볶은 버섯과 쪽파, 참깨를 넣고 가볍게 섞어 마무리 한다.

 

요리출처 :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