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보기 기부금내역
흙살림뉴스

페이지 정보

10흙살림 주요활동 및 소식
흙살림 조회수 492회 14-03-21 20:04

본문

10월 흙살림 친환경농업 정기교육 진행
지난 23일, 24일 1박 2일간 흙살림 괴산 교육장에서 232기 흙살림 친환경농업 10월 정기교육을 실시하였다. 괴산지역 흙살림 농업경영컨설팅 신청농가 외 인천, 산청, 양평, 가평, 영동, 안성에서 인삼, 잣, 호두, 블루베리, 벼, 감, 밤, 배 농가 10명의 교육생이 참여하였다. 또한 청주시청 농업관련 공무원 5명이 친환경농업마인드 함양교육의 일환으로 농민들과 공동으로 교육을 실시하였다. 금번교육은 친환경농업관련 기초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마련하였으며 친환경농업의 현황과 전망, 농업용 미생물에 대한 이해와 실습, 미생물을 이용한 병충해 방제, 친환경농산물 인증과 농산물 안전성관리, 경축순환을 통한 흙살리기의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사진 4-1> 흙살림 박동하 부장이 농업용 미생물의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대구 달성군 농민 오창 방문
 달성군 농민 70여명은 지난 3일 오창농협 2층 교육장에서 흙살림의 흙살리기 활동을 소개하고 흙살림 이태근회장의 친환경농업 교육을 진행하였다. 교육생들은 특히 친환경농산물의 유통전망에 상당한 관심을 보였으며, 향후 흙살림과 지속적으로 교류하기로 하였다.
 
<사진 4-2> 흙살림 이태근 회장이 친환경농업 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책임있고 신뢰성 높은 인증심사 위해 협력 강화하기로
지난 19일 흙살림 인증센터는 상근 인증심사원 및 전국에 배치한 비상근 인증심사원 등 10여명은 흙살림 오창센터에서 2008년 인증심사원 간담회를 실시하였다. 간담회를 통해 2008년 인증업무의 성과와 과제를 공유하고 향후 더욱 신뢰성 높은 인증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심사원간 토론을 진행하였다. 흙살림은 앞으로도 친환경농산물 민간인증기관 1호로서의 책임감과 자부심을 바탕으로 내실있는 인증업무를 수행할 것을 결의하였다.

<사진 4-3> 2008년 인증심사원 간담회 현장.
 
중국 흑룡강성 가목사시 친환경농업 관계자 흙살림 방문
지난 19일 중국 흑룡강성 가목사시에서 친환경농업관련 관계자 4명이 한국유기농업관련 견학 및 교류의 일환으로 흙살림을 방문하였다. 방문객들은 흙살림 오창센터와 괴산공장을 둘러보고, 한국의 친환경농업 기술과 흙살림의 미생물 농약, 비료, 퇴비 등의 농자재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가목사시 측은 향후 흙살림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상호간의 친환경농업의 발전을 위해 협력하자고 제안하였다.

<사진 4-4> 가목사시 방문객이 흙살림 유기재배시험장을 견학하고 있다.
 
10월 흙살림 괴산교육장 현장교육 활기
가평농업기술센터 유기농반, 횡성지방분권아카데미 교육생 1일 현장교육 진행
지난 10월 2일 가평농업기술센터 클린대학 유기농반 교육생 30여명이 흙살림 괴산교육장을 방문하여 1일 현장교육을 진행하였다. 교육생은 농업용미생물의 원리와 활용에 대한 강의를 듣고, 농업용 미생물 생산시설을 견학하였다. 또, 22일에는 횡성지방분권아카데미 견학생 30여명이 괴산교육장을 방문하여 흙살림의 활동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태근 회장의 강연과 농업용 미생물의 실습 및 활용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사진 4-5> 가평농업기술센터 유기농반 흙살림 방문 기념사진.

<사진 4-6> 횡성지방분권아카데미 교육생들이 친환경농업 교육을 받고 있다.
 
흙살림 괴산공장 견학생 방문 활발
순창군농업기술센터, 장수사과클러스터 사업단 괴산공장 방문
10월에도 흙살림 괴산공장 견학이 이어졌다. 지난 28일은 순창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30여명의 교육생들이 방문하여 흙살림의 활동에 대한 안내를 받고 농업용미생물 생산시설, 토종전시포를 둘러보았다. 또한 29일에는 장수사과클러스터 참가 농가 40여명이 친환경농업 현장방문의 일환으로 괴산 흙살림공장을 방문하여, 친환경자재의 종류와 활용에 대한 교육을 받고 괴산공장을 견학하였다.
<사진 4-7> 장수사과클러스터사업단 흙살림 방문 기념사진.
 
일본 토요하시 종묘 흙살림 방문
지난 10일 일본 토요하시 종묘가 흙살림을 방문하였다. 방문객은 흙살림 오창센터와 괴산공장, 회원농가를 방문하여 흙살림의 흙살리기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흙살림 농산물 유통소식
무농약 햅쌀, 유기농 고구마, 저농약 햇밤 공급 개시
흙살림푸드시스템은 무농약 햅쌀(추정)을 본격 출하한다. 햅쌀은 괴산군 감물산이 공급된다. 햅쌀의 공급가격은 10kg 30,000원(택배비 별도)이다. 고구마는 김제에서 생산하였고 1kg 4,000원(택배비 별도)에 공급한다. 밤은 공주산으로 1kg 6,000원(택배비 별도)에 공급한다.
유기 완숙토마토, 방울토마토 공급 재개
공급량 부족으로 잠시 중단되었던 토마토의 공급을 재개하였다. 완숙토마토는 증평, 청주, 달성에서 생산하였고, 방울토마토는 청주, 청원에서, 대추방울토마토는 청주, 증평에서 생산하였다. 완숙토마토, 방울토마토, 대추방울토마토는 1kg 4,000원(택배비 별도)에 공급한다.
유기 사과, 포도, 배 공급
흙살림푸드시스템에서는 유기 과일을 공급하고 있다. 금번 공급되는 과일은 영주 풍기 사과(후지), 상주 화북 포도(캠벨얼리), 상주 외서 배(신고)이다. 공급가격은 택배비 별도로 사과 1kg 5,000원, 포도 1kg 6,000원, 배 7.5kg 40,000원이다.
 
흙살림 지부지회 소식
[모동지회]
상주 모동포도 미국 수출 기념식 개최
상주시 모동면 포도가 대미수출 기념식을 가졌다. 지난 20일 상주시 모동면 백화명산포도영농조합법인 흙살림 작목반(대표 모동지회장 서재덕)은 서상주농협 공동선별장에서 이정백 상주시장 및 작목반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에 미국 수출 선적 기념식을 갖고 본격적인 미국시장개척에 나섰다.
[제주도연합회]
감귤 무사 출하 기원 고사 진행
흙살림제주도연합회(회장:김영호) 유통사업단인 생드르영농조합에서는 10월27일부터 노지감귤이 출하되고 있다. 올해에는 태풍이나 큰 수해가 없어서 특히 맛있는 감귤을 맛볼 수 있다. 2008년산 감귤 출하첫날인 27일에는 흙살림제주연합회 과수분과에서 올해 생산된 감귤출하가 아무런 문제없이 원활하게 잘되기를 기원하는 정성스러운 고사가 있었다.
<사진 4-8> 감귤 무사 출하 기원 고사식.
2008년 10월 흙살림 주요 활동
날짜
장소
구분
인원
내용
2
괴산
교육
30
가평농업기술센터유기농반친환경농업교육(박동윤)
3
오창
교육
70
달성군 농민 친환경농업 교육(이태근)
6
괴산
견학
6
경남산청군오보면사무소직원흙살림견학
6~10
수원
연수
2
GAP인증심사원 교육(노선화, 김정은)
8~10
오송
행사
6
바이오코리아2008오송전시회참가 
11
괴산
행사
150
제1회 토종벼베기 체험행사
13
청주
출강
40
풍광초등학교먹을거리교육(최시영)
15
장수
출강
50
지역농업네트워크 친환경농업 교육(이태근)
16
제주
간담회
30
순회간담회-제주도연합회(이태근, 하재우, 박동윤)
21~22
청양
출강
30
청양구기자시험장친환경농업교육(박동윤,이동민)
22
괴산
교육
30
한국분권아카데미 친환경농업 현장교육(박동하)
23
청주
행사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