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정보
(친환경농업Q&A) 배추 잎을 두껍게 하려면? 외
흙살림
조회수 1,241회
14-03-22 02:50
본문
친환경농업 묻고 답하기
Q. 배추의 잎을 두껍게 재배하고 싶은데 어떤 방법이 있나요?
A. 잎을 두껍게 하려면 흙살림 자재인 키토산을 사용하시면 원하시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키토산의 경우 내병성 증진, 작물 생육 촉진 등 여러 가지 방면으로 효과가 있는 자재로서 500~1000배의 희석액을 5~7일 간격으로 엽면 살포 해주시면 잎의 두께 증진에 효과적이고, 목록공시 등재된 제품으로 유기농에 사용 가능한 자재입니다. 또한, 자연적으로 식물의 잎 두께가 두꺼워질 수 있는데, 태양광중에 자외선 스트레스에 의해서 잎 두께가 두꺼워질 수 있습니다. 자극이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식물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서 잎을 두껍게 하여 잎조직의 파괴를 최소화시키려는 생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태양광을 작물 재배시 조절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키토산을 이용하여 잎 두께를 증진시키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Q. 진달래 그린과 배추박사 모두 진딧물류에 효과가 있다는데,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A. 진달래 그린과 배추박사 모두 진딧물과 같이 충 자신의 촉수를 이용하여 작물의 즙액을 섭취하여 생육 저하를 가져오는 충류에 효과적입니다. 두 자재의 효과는 유사하지만, 사용하는 작물의 종류에 따라서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진달래 그린에 경우 과채류에 충 피해를 예방 및 방제하실 때 사용하시면 효과적이고, 원활한 과의 수확을 하실수 있습니다. 배추박사의 경우 엽채류에 사용하시면 효과적입니다. 이렇듯 작물의 분류에 의해서 적용 자재가 차이가 나는 것이고 사용방법, 사용주기 등 자재의 사용시 유의하실 부분들은 동일합니다. 또한, 두 자재 모두 청달래와 혼용하여 사용이 가능하시고, 충 예방시 청달래와 혼용하여 살포해주시면 충피해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Q. 흰가루병이 올 시기가 돼서 예방하고 싶은데 어떤 방법으로 예방이 가능한가요?
A. 흰가루병에 경우 흙살림 자재중에 목록공시에 등재된 황수화재를 사용하시면 예방 및 방제가 가능합니다. 현재 시설재배에서 작물의 하단부분부터 미세하게 발생하기 시작할 시점이기 때문에 황수화제를 2000배 희석하여 7일간격 2회정도 엽면살포해주시면 예방 및 초기 발생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흰가루병이 한순간 비닐하우스에 발생했을시, 2000배의 희석배수로 3~5일간격으로 2~4회 병의 억제되는 정도에 따라서 뿌려주시면 방제가 가능하여 피해를 최소화 하실 수 있습니다.
<글:이재호(흙살림연구소 연구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