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정보
[친환경농업 Q&A]볏짚으로 퇴비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흙살림
조회수 1,148회
14-03-22 02:45
본문
Q: 볏짚으로 퇴비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A: 볏짚을 발효시켜 유기물로 사용하고자 할 경우 쌀겨나 깻묵 등 질소질을 함유하는 원료를 혼합해야 하며, 적정 혼합비율에 대한 정확한 자료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볏짚에 대해 약 10%정도 혼합합니다. 수분함량은 대략 50% 정도 들어가야 하는데, 볏짚 1톤당 물 500~600리터 정도가 적당하다고 봅니다. 발효기간은 3~6개월이 소요되며, 퇴비의 수분함량과 뒤집기 횟수에 따라 발효기간이 좌우됩니다.
만일 쌀겨나 깻묵의 양이 10% 이상일 경우 발효가 더욱 촉진될 수 있으며, 초기 발효촉진을 위해 당밀도 1%(볏짚 1톤당 당밀10kg) 정도 혼합하면 좋습니다. 쌀겨나 깻묵 대신 흙살림 균배양체를 사용하시면 발효를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다양한 미생물이 증식하여 토양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퇴비를 고온에서 발효시킬 경우 즉, 60도 이상 고온이 유지될 경우 발효 기간은 3개월 이내로 단축시킬 수 있는데 이럴 경우 보다 양질의 퇴비를 얻을 수 있습니다.
Q: 균배양체 포장지에 공기구멍이 있는 것을 모르고 노지에 쌓아두었더니 수분이 들어가서 덩어리가 많이 생겨있는 상태입니다. 그 덩어리를 깨트려보면 속안에 부패하였을 때 생기는 푸른곰팡이가 가득합니다. 이것을 어떻게 재사용 할 수 있을까요?
A: 포장지의 공기구멍 주변에 생기는 미생물은 유기물을 분해하는 호기성 미생물로 인체에 해로운 것이 아니며, 토양에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퇴비는 일반적으로 유통기한이 따로 없고 오래둘수록 안정성이 높아집니다. 균배양체는 제품 특성상 다른 퇴비에 비해 미생물 함량이 높아서 밭에 뿌렸을 때도 곰팡이가 피고 후발효가 진행됩니다. 푸른곰팡이의 종류는 정확히 모르겠으나 길항력이 있는 페니실리움도 푸른색 균사입니다. 균배양체의 주원료가 쌀겨라 수분을 많이 먹은 경우에 딱딱해 져서 사용에 불편하실 수 있으나 제품에 문제는 없습니다.
<이 자료는 비상업적인 용도를 위해 인용, 복제할수 있습니다. 다만, 출처(흙살림 http://www.heuk.or.kr)를 반드시 밝혀 주시기 바라며 개작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