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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의 직거래 운동 AMAP(아맙)을 소개합니다
흙살림 조회수 992회 14-03-21 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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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의 직거래 운동 AMAP(아맙)을 소개합니다
니꼴라 주야나르(Nicolas Jouanard 프랑스인, 흙살림연수생), 정여진(이화여대 불문과)
지난 8월 10일 흙살림 괴산 교육장에서는 프랑스 이스톰 국제농개발기술학교 학생인 니꼴라 씨가 프랑스유기농산물 시장 현황과 ‘시골농부유지를 위한 모임’인 AMAP(아맙)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강연 내용을 요약한다.(편집자 주)
프랑스의 유기농산물 유통 시장은 대형마켓40%, 유기농산물 전문마켓 32%, 직거래 19%, 소비자 협동조합 10%로 이루어져 있다. 프랑스에서 농산물 직거래는 농산물이 농부의 손에서 소비자의 손으로 직접 전해지는 거래를 의미한다. 즉 생산자가 재래시장에서 판매하거나 소비자가 농장을 방문하여 구입하거나 선택적인 바구니 거래, 신뢰의 직거래형태인 AMAP(아맙)을 통해 이루어진다.
AMAP(아맙, Association pour le Maintien de l’Agriculture Paysanne)은 시골 농부 유지를 위한 모임의 약자다. 시골농부 유지를 위한 연합인 AMAP은 소비자 그룹과 지역 농장 사이의 인근 파트너십이다. 이것은 바구니 개념의 거래로 성립된다. 연대책임이 있는 선불 계약으로 소비자는 신선한 계절 수확물을, 농부는 생계를 보장받게 된다. 그러므로 이 시스템은 신뢰의 원칙과 소비자의 책임 위에서 기능한다.
원칙 몇 가지를 소개하면, 그 어떤 중개 없이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연결된다. 생산자와 소비자는 기후적 돌발요인을 함께 나눈다. 농산물의 수량은 생산자에 의해 계획되고 계산된다. 생산자는 시장경제에 소속되지 않게 된다. 소비자는 신선한 계절 음식을 얻을 수 있다. 소비자는 생산 방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농산물 가격은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공평하다.
아맙은 농산물 안전에 대한 지역공동체적 대화를 장려하고, 생태다양성을 존중한다. 모두가 토양을 관리케 하여 땅을 살리게 하며 시골에 일자리를 창출하고 농업인을 양산한다. 농장에 활기를 띠게 하고 환경과 자연에 대한 교육을 장려한다. 에너지와 소비형태를 줄여나가는 데 기여하는 한편, 소비자를 그들의 소비생활에 있어 주체적이게 한다.
미국의 CSA 사례에 영감을 받은 데니스(Denise)와 다니엘 부일런(Daniel Vuillon) 부부가 2001년 4월 17일 프랑스 아우바그네에서 처음 아맙을 결성한다. 2006년 초 아맙 그룹의 숫자는, PACA(프로방스-알프스-코트다쥐르)지역에서 80개, 미디 피레네 지역에서 60개, 일 드 프랑스 지역에서 30개, 론 알프스 지역에서 16개, 아키텐 지역에서 24개, 알자스 지역에서 13개로 집계되었다. 2006년에 아맙은 2만4000명 정도의 회원을 확보한다.
‘와즈 강가 아맙’은 니꼴라가 2007년 5월 25일 생산자 쟝 피에르 부르벤과 소비자 12명으로 시작한 발도아즈 지역의 첫 아맙이다. 현재 생산자 1명과 35명의 소비자로 구성되어 있다. 36명의 ‘와즈 강가 아맙’ 멤버들은 매주 금요일 18시 30분에 유기농 빵 가공공장에서 모임을 갖는다. 35명의 소비자 회원들은 6개월을 의무 지불기간으로 하여 1주에 15유로를 지불하고 있다.
농부 쟝 피에르 부르벤이 농산물을 담은 궤짝들을 싣고 모임 장소에 도착한다. 농부가 단단한 농산물부터 연약한 것 순으로 테이블에 올려놓으면, 소비자들이 각자 바구니를 하나씩 들고 단단한 것부터 연약한 것 순으로 바구니에 담는다. 분배가 시작되기 전에 농부는 마분지 위에 개인별로 취할 수 있는 수량을 적어놓는다. 현장에서는 대개 소비자 중 한 두 사람이 자원하여 저울로 수확물의 무게를 재고 바구니에 담아 주는 일을 한다. 개인에게 분배된 수확물이 수량 구성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소비자 서로가 수확물을 교환할 수 있는 탁상이 마련된다.
프랑스에서 유기농업을 하는 농부는 보통 한 농장에서 30개 정도의 작물을 키운다. 아맙 모임에서 구성되는 바구니에는 매주 6개 정도 농산물(감자, 사탕무, 양파, 완두콩, 샐러드 채소 등)이 담기는데 수확물의 종류는 매주 조금씩 바뀐다.